업계 전문가들은 과거 자율주행차가 2021년이면 보급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차량의 도로 주행은 아직 일반화되지 않았지만, 이 테크놀로지는 향후 20년 5개월 시점에서 주류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이행에 대한 준비는 이미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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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구글, 애플,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등 대기업 40여 곳이 이미 자율주행차 개발에 들어갔다. 테크 회사와 자동차 회사는 확실히 이익을 보는 입장이지만 그 밖의 많은 업계는 자율주행차가 시장에 몰고 오는 많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심각한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출현으로 뜻밖에도 영향을 받는 3개 업계를 다룬다.
◇코워킹 스페이스
재택근무를 많이 들어봤을거야.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 전부터 노동력의 분산에 관한 논의는 있었지만, 대체로 시험적이라고 보여져 도입한 조직은 극히 일부였다. 그런데 ,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수반하는 록다운(도시 봉쇄)으로 이 트랜드는 가속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이나 일하는 방법의 재검토를 강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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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워킹 스페이스는 거점이 되는 사무실이 없어 집에서 일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로 이동하는 동안 많은 태스크를 처리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집을 빠져나가고 싶지만 다른 사람이 많아 분주한 사무실로 가는 것도 피하고 싶은 사람이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스크린이나 인터넷 접속 등 자율주행차의 특징이나 기능이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동사무실의 설비를 갖춘 매우 유연하고 전혀 새로운 직장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 호텔
호텔업계는 장기적으로는 완전히 바뀔 가능성이 있다. 미국 메리어트인터내셔널 등 대형 호텔 체인은 이미 미국 에어비앤비와 같은 대체 숙박시설 등 대두에 대응하기 위해 민박시스템을 도입했다. 여기에 자율주행자동차가 보급되면 차로 이동하며 하룻밤을 묵던 다른 주요 고객층도 빼앗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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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캐나다의 설계사무 앱디자인스튜디오(Aprilli Design Studio)는 최대 5명이 투숙할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이동호텔을 개념적으로 설계했다. 동사의 창업자 스티브·리는 자율주행차 뿐만이 아니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호텔 업계를 변혁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회사는 2030년까지 이동호텔 차량을 실용화할 계획이다.
◇ 항공
자율주행차를 통한 대륙횡단 여행은 당장 이뤄지지 않을 것 같지만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라앉은 뒤에도 비행기 이용을 자제하는 움직임이 계속되면 국내나 단거리 비행은 자율주행차에 의한 큰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미국의 매킨지&컴퍼니에 의하면, 비행기 여행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는 것은 2023년 이후가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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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의 보급으로 차량 여행이 더 편리해지면 많은 사람이 가까운 여행에서 절차가 번거로운 비행기보다는 온디맨드 배차 서비스를 선택하게 될지도 모른다. 미국 엠브릴리들 항공대학의 정기간행물 IJAA 조사에서는 여행자들이 차로 7~11시간 걸리는 중거리 여행에서는 비행기보다 자율주행차를 더 많이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럴 경우 자율주행 선택권이 주어지면 비행기를 선택한 사람은 30% 가까이 줄었다.Food delivery , work from home , air travel , healthcare — discover how autonomous vehicles will impact these areas and 29 others.www.cbinsigh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