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 전동 항공기 실용화에 본격적으로 개입, 그동안 소비자용 드론 개발 분야에서 미국 정부는 방관 주의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었지만 오늘의 소비자용 드론은 중국 기업 DJI가 세계 시장의 4분의 3이상을 독점하고 있어 미국 정부는 DJI의 드론이 미국의 하늘에서 중국 간첩 활동의 도구가 된다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 Agility Prime(아지리티프라임)프로그램 미국 공군의 Agility Prime(아지리티프라임)프로그램은 같은 실패를 되풀이 없이 국가 안전 보장에 영향에 경종을 주고자 2020년부터 약 1억달러 이상을 장래가 유망하지만 실적 없는 새로운 이노베이션에 쏟아 붓고 왔다. 바로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로 불리는 배터리 구동 항공기 부문이다. 많은 기업이 에어 택시와 화물 수송 등 민간 활용을 목적으로 개발 중이다.
미국 국방부, 전동항공기 실용화에 본격 개입, 그동안 소비자용 드론 개발 분야에서 미국 정부는 방관주의적인 자세를 취했지만, 오늘날의 소비자용 드론은 중국 기업 DJI가 세계 시장의 4분의 3 이상을 독점하고 있어 미국 정부는 DJI의 드론이 미국 하늘에서 중국 스파이 활동 도구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Agility Prime(어질리티 프라임) 프로그램 미 공군의 Agility Prime(어질리티 프라임) 프로그램은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국가안보에 대한 영향에 경종을 울리기 때문에 2020년부터 약 1억달러 이상이 유망하다. 바로 전동 수직이착륙기(eVTOL)로 불리는 배터리 구동 항공기 부문이다. 많은 기업이 에어택시나 화물 수송 등 민간 활용을 목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HEXA의 무게는 불과 430파운드(약 195kg)에서 사이즈가 작고 비교적 싸다. 텍사스 주 오스틴이 거점인 Lift는 초기 모델을 레크리에이션 용으로 50만달러에 제공하고 있다. 한편 벳타 테크놀로지는 최대 1250파운드(약 566㎞)의 화물 또는 승무원 4명을 구입하고 최장 200마일(약 321㎞)을 비행할 수 있는 전동 비행기 Alia의 가격은 400만~500만달러로 예상하고 있다.Agility Prime에 참여했던 다른 기업도 군에 항공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진하고 있다. 북부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Joby Aviation은 Agility Prime을 통해서 연구 개발과 무인 비행 시험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7500만달러 상당의 계약을 맺었다. 2022년 11월 투자자에게 2024년에 군에 항공기를 제공하기로 협상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업계를 관리하는 연방 규칙의 수립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로 도시형 에어 택시 서비스 목표 시점을 1년 늦추고 2025년에 설정하겠다고 밝혔다. 4인승 전동 틸트 로터는 헬리콥터처럼 이착륙하는 비행기처럼 날개를 펴고 최장 150마일(약 241㎞)을 날도록 설계됐다. 폴·스키 알라 회장은 Forbes에 이르면 2023년에 군 이용이 시작될 가능성이 있어 기체 제조를 소수로 시작하는 회사에 “항공기 생산성과 수익을 창출하는 장소를 확보하기 위한 정말 중요한 방출 밸브”을 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버몬트에 본사를 둔 Beta Technologies는 우선 Alia를 화물 운반기로 상업화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에 기지 내 시험 운용을 거쳐서 2024년 공군이 기체를 구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lia는 3월 기존 활주로 이착륙 하지만 공군 조종사가 탑승하고 비행하는 첫 전동 항공기가 됐다. Beta는 Agility Prime을 통해서 최대 4400만달러(약 58억엔)상당의 계약을 따냈다. 공군이 검토 중인 전동 항공기의 초기 시험단은 미국 내의 시험·훈련장의 장비 및 인력 이동이다. 대부분은 접근 도로가 험한 원격지에 있다. 이 미션이 성공하면 편도 30~90마일(약 48~144㎞)의 “저명한 방문자”의 수송에 eVTOL을 사용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군 기지의 경비에 eVTOL의 사용은 “틀림없이”2022년 12월 초 AFWERX의 책임자를 물러난 네이던 딜러(Nathan Diller)대령은 2021년에 시험 미션을 수행하면서 시험·훈련장은 완벽한 “저 위험”환경이며, eVTOL기에서 현재 주로 지상 차량에서 수행된 통신 기기 및 시험 기기의 설치·철거를 더 적은 인원으로 보다 신속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하나의 기본적인 용도는 Black Hawk과 V22 Osprey 같은 시간에 수천달러가 드는 헬리콥터로 운반하는 데 낭비가 많은 수리용의 작은 부품 운반이다. 또 로퍼는 제1세대 미션으로서 군 기지 경비에 eVTOL을 사용하는 것은 틀림없다고 한다. 기지 부지는 수백마일에 닿을 수 있고 차량에 탄 병사들이 제이차 세계 대전 시대의 방식으로 현재도 순찰을 하고 있다. 공군은 적진에서 추락한 조종사를 구출하는 위험한 임무에 자율형 또는 원격 조종형 eVTOL을 사용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소음이 적은 전기 추진 엔진과 구난 헬기보다 작은 기체 크기에서 적에게 발견되지 않고 드나들 수 있다. “병사의 생명과 손발을 위험에 빠질 것 없는 고위험 지역에 eVTOL을 보낼 수 있다”와 딜러들은 말한다. AgilityPrime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이 약 75억달러의 자금 조달을 지원했다고 자랑하고 있지만 프로토 타입 단계에서 보다 비용이 드는 민간 안전 인증 시험 및 제조 규모의 확장 단계에 진행되면서 개발하는 기업 모두가 계속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없다. eVTOL개발의 선구자인 베이 지역 거점의 Kitty Hawk(키티 호크)은 2021년에 Agility Prime을 통해서 운용 훈련을 한 최초의 기업이다.부자 투자가의 랠리·페이지는 자율형 항공기를 즉시 시장에 투입할 수 있을지 의문시되는 가운데 10월에 갑자기 회사를 폐쇄했다. 로퍼는 승자를 위한 건전한 민간 시장이 출현하려고 한다. 공군 장관의 프랭크·켄도루 씨는 eVTOL에 회의적이라고 하지만 로퍼 씨는 중국과 우위를 둘러싼 미국의 경쟁은 대부분 상업 기술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군은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전동 항공기를 통해서 국방부가 얼마나 직접 이익을 얻을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만 결정 요인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Agility Prime이 가져올 더 큰 영향은 이 신흥 시장이 시장의 크기, 창출되는 일자리, 세계적인 영향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우위의 시장이 될 것”과 로퍼는 말한다. <자료 출처>The Pentagon, In A Tech War With China, Is Moving Toward Fielding Its First Electric Aircrafthttps://www.forbes.com/sites/jeremybogaisky/2022/12/23/the-pentagon-in-a-tech-war-with-china-is-on-track-to-field-its-first-electric-aircraft-in-2023?sh=4934623b4d24중국과 기술을 겨루는 미 국방부는 “전동 항공기”실용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는 https://news.yahoo.co.jp/articles/4eb7b46a1f091be85340d50aa671b8a0c4f7639f?page=3The Pentagon, In A Tech War With China, Is Moving Toward Fielding Its First Electric Aircrafthttps://www.forbes.com/sites/jeremybogaisky/2022/12/23/the-pentagon-in-a-tech-war-with-china-is-on-track-to-field-its-first-electric-aircraft-in-2023?sh=4934623b4d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