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개그포인트, 슬랩스틱 매력 코미디언 영구시리즈, 새로운 도전정신 사례조사) 영화감독 심형래 소개 (한국 SF 용가리, 디 워, 흥행실패 성공이유, 괴수영화 관객

개그맨 심형래 어렸을 때 TV를 틀면 심형래라는 사람은 늘 재미있는 사람으로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가 살았던 코미디 작품은 수두룩하다. 그중 단연 독보적인 캐릭터는 영구다. 지금의 코미디는 대화 형식의 대화를 이끌어 내면서 웃음을 이끌어내는 것이 웃음의 포인트로 작용하는 작품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그 당시 심형래의 코미디 작품은 슬래브스틱 코미디 정착 중 단연 최고였다. 예상치 못했던 개그 포인트가 슬랩스틱의 매력으로 어릴 적 내겐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당시 심형래는 감독이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개그맨 중 최고 주가를 올리고 있었다. 요컨대 그 당시 인기는 오늘날의 인기 아이돌 못지않은 상황이었다. 심형래는 개그맨으로서 여러 개그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에게 웃음을 주고 어린이 영화에서도 웃음을 주는 코드로 영화를 찍었다. 그가 선택한 영화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SF영화가 주류를 이룬다. 거의 모든 소재에 영구가 많이 출연했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여러 편 있었는데 그도 SF영화였다. 코미디언 심형래의 모습은 영화에서도 그대로 그 빛이 바래지 않고 빛나 보였다. 영화 출연과 감독을 하면서 그의 TV 코미디는 종지부를 찍게 되고 영화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다.

심형래 감독 영화 작품의 영구 시리즈는 수많은 작품을 통해 쏟아졌다. 어린 시절 누구도 한 번도 심형래의 작품을 보지 못한 아이는 없다고 생각한다. 가장 인기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심형래의 작품은 「천둥매」라고 생각된다. 어린 시절 한 번쯤은 지구를 지키는 용사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일본의 프레시맨과 비교해도 그 당시 손색이 없었다. 헬멧을 쓰고 옆구리 뒤로 변신하는 모습을 그 영화를 감상한 뒤 따라한 기억이 난다. 심형래 감독이 본격적으로 어린이들을 위해 제작한 영화가 파워킹이다. 기존작품에비해제작비는물론특수효과의완성도가조금더높은작품을생각할수있다. 흥행 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성과를 보였다. 이후 본격적으로 어린이 작품에서 벗어나 용가리, 디워 같은 한국 SF 시장의 새 장을 열게 된다.

용가리와 디워심형래는 SF 분야에서 괴수를 좋아했다. 그래서 시도한 첫 번째 대작 영화가 용가리(1999편)다. 웬만한 제작비에 비해 완성도는 턱없이 부족해 보이는 작품이었다. 흥행 또한 좋지 않은 성과를 거두게 됐다. 그 많은 돈을 대체 어디에 썼느냐고 꼬집는 비판이 많은 영화였다. 당시는 어려서 그 이유를 잘 몰랐다. 그러나 이번 블로그를 만들면서 다시 감상해 보니 영화의 퀄리티가 우리가 보아온 외국 작품에 비해 작품 시나리오나 CG에서 뒤떨어졌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쥬라기공원(1993편)의 공룡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참담한 실패로 이어졌지만 심형래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디워(2007편)로 다시 괴수영화를 제작하게 됐다. 이 역시 엄청난 제작비가 들어간 영화였다. 다행히 결과는 달랐다. 흥행 면에서 대성공이었다. 역대 한국의 흥행 순위 촉루에 당당히 진입해 800만이 넘은 관객 수를 동원한 작품이다. 전작의 흥행 실패 때문인지 CG면에서 많은 발전을 보였을 것이다. 나도 영화관에서 이 영화를 봤어. 물론 해외시장을 겨냥해 만들었다는 엄청난 마케팅과 한국인의 애국심 호소가 이 영화의 관객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 흥행을 뒤로 하고 심형래는 또 욕을 먹게 된다. 유치하다. 어린이들 영화 같아. 이런 비판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비판은 당연했다. 어린이를 위해 만든 영화였기 때문이다. 한 언론을 통해 심형래는 이렇게 전했다. 나라는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심형래가 만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만들었다면 그렇지 않았을 것이다. 아무리 그런 비판이 들려도, 800만 대중은 바보가 없었다. 만약 영화의 구경거리가 아니면 기록하기 어려운 숫자였다. 영화 『 D-War』 제작 후 개그맨의 심·효은레 아니라 감독의 심·효은레이었다.

영화라는 것은 고부가 가치의 무한한 소재를 제공하고 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예술로서 당연히 최고인 것이 영화라는 장르이다. 한국의 미개척 분야에 뛰어들어 자신만의 색깔을 고집하려는 그 형래(심·효은레)감독은 비판의 대상이 아니라 존경의 대상으로 보라. 지금 당장 이 준의 추격 흥행의 아이콘만 찾아 영화를 만들다가 결국 소재의 고갈은 눈 녹듯 곧 사라질 것. 그것에 반기를 든 것이 심 형래(심·효은레)감독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영화의 상황은 무한의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 다양한 장르 중 한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심·효은레 감독은 명실상부한 한국 영화 감독 중 한 명이다. 일본 기타노 다케시의 경우도 영화를 만든 당시 코미디언이 영화를 만든다고 하고”감독”라고 한 적이 없다고 한다. 그래도 꾸준히 영화를 만들다가 지금은 감독이라는 칭호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한명 평가하는 데, 그 사람의 굳은 이미지의 잣대로만 평가하고는 심 형래은 지금도 영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저 바보 연기만 잘하는 개그맨의 인식을 불식되기 어려울 것이다. 관객으로 재미가 없으면 질타를 통해서 다음 영화의 노력을 기대할 자격은 있을지도 모르지만 특정 사람의 작품이라 질타할 자격은 없다. 한국 고유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서 대한민국을 좀 더 알릴 수 있는 심·효은레 감독이 되기를 바란다.영화 감독)무·효은레 소개(한국 SF용가리, D-War, 흥행 실패 성공 이유, 괴수 영화 관객 반응, 개그 포인트 슬랩 스틱 매력 개그맨 영구 시리즈, 새로운 도전 정신 사례 조사)영화 감독 시 무·효은레 소개(한국 SF용가리, D-War, 흥행 실패 성공 이유, 괴수 영화 관객 반응, 개그 포인트 슬랩 스틱 매력 개그맨 영구 시리즈, 새로운 도전 정신 사례 조사)영화 감독 시 무·효은레 소개(한국 SF용가리, D-War, 흥행 실패 성공 이유, 괴수 영화 관객 반응, 개그 포인트 슬랩 스틱 매력 개그맨 영구 시리즈, 새로운 도전 정신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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