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후드 BoyHood

2014년 개봉작. 비포 선셋과 그 시리즈를 감독한 리처드 링클레이터의 영화.러닝타임 168분.12년간 같은 배우들과 찍은 극영화다. 한 소년의 성장기인데, 그 소년 배역 엘라 콜트레인의 실제 어린 시절부터 10대 후반까지의 모습이 담겨 있다.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픽션이지만 실제 배우들의 나이가 드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 12년 동안 한 영화가 무너지지 않고 완성됐다는 것은 참으로 멋진 의미다. 실제 프로덕션이 진행되기 전에도 왜곡되는 영화가 얼마나 많을까.

이혼한 가정에서 어머니와 누나와 살고 있는 메이슨. 가끔 친아버지(이단호크)를 만난다. 어머니는 더 나은 경력을 갖기 위해 대학에 다니고 있다. 자녀가 둘 있는 대학교수 빌과 재혼하지만 빌의 알코올 중독과 폭력으로 이혼한다. 어머니는 대학교수의 꿈을 이루고 가족의 생활도 안정되어 간다. 어느덧 메이슨은 이제 집을 떠나 대학에 갈 나이가 됐고, 영화는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가는 메이슨을 마지막으로 끝난다.

아, 개인적으로 이 영화의 기억은…개봉일로 보기 위해서 정말 가기 싫었다 AMC극장 타임스 스퀘어에서 관람한 것과 같이 보러 간 그 당시 섬에 타고 있던 남자. 이 영화는 2014-2015에 매우 상을 많이 받았다. 골든 글러브, 영국 아카데미 작품상,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 등. 저는 이 영화를 보고뭔가 엄청난 마음과 감동과 경의를 동시에 느낀 것을 기억한다. 영화는 영화인, 한 영화에서 실제 누군가가 나이 드는 것을 압축된 시간으로 본다는 것은 다큐멘터리에서 식물이 자라고 꽃을 피우고 지는 것을 고속으로 보듯 그냥 신기한 광경뿐 아니라 사실을 깨달았다. 힘든 작업인 동시에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이라는 개념을 일깨우는 매우 신랄한 경고처럼 보이기도 했다. Seize the moment.

순간을 잡으라는 표현인데, 이 영화의 마지막에 메이슨은 오히려 The moment seizesus.

라고 말한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음, 나는 서로가 서로를 붙잡고 앞으로 나갈 수 없는 숙명이라고 생각해. 순간순간은 모여 지나가지만 우리는 미래를 계속 살아갈 뿐이다. 기억이라는 것도 이제 바꿀 수 없는 한정된 밀봉된 어떤 의미에 불과하다고 한다. 우리는 망각이라는 선물을 받았지만 사실 아무것도 완전히 잊을 수 없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 영화를 보면 그저 아 감동적이라는 것으로 끝날 수 없다. 시원해야 돼.그래도 꼭 봐야 할 영화 중 하나다. 너무 신기하지 않나, 12년 동안 찍었다니. 프로덕션을 멈추지 않고 배우들의 변화를 계속 그렸다니. 와오. #보이푸드 #세계의 명화

라고 말한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음, 나는 서로가 서로를 붙잡고 앞으로 나갈 수 없는 숙명이라고 생각해. 순간순간은 모여 지나가지만 우리는 미래를 계속 살아갈 뿐이다. 기억이라는 것도 이제 바꿀 수 없는 한정된 밀봉된 어떤 의미에 불과하다고 한다. 우리는 망각이라는 선물을 받았지만 사실 아무것도 완전히 잊을 수 없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 영화를 보면 그저 아 감동적이라는 것으로 끝날 수 없다. 시원해야 돼.그래도 꼭 봐야 할 영화 중 하나다. 너무 신기하지 않나, 12년 동안 찍었다니. 프로덕션을 멈추지 않고 배우들의 변화를 계속 그렸다니. 와오. #보이푸드 #세계의 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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