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택시운전사 실화군 사람’ 등 장인 평점 출연자의 제보 1980년 5월 서울택시운전사.광주?동월리, 동월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
때로는 노래 한 곡이 그 당시 기억을 되살리는 타임머신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1979년 발표되어 국민가요가 된 불후의 명곡 조용필의 “단발머리”는 많은 한국인의 그 시대 감성을 대변하는 명곡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럼에도 수많은 한국 영화에서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지만 택시 운전사로 처음 삽입됐다.

만섭의 택시 속 멜로디였고 그가 운전 중 무심코 부르는 애창곡이 필요했다.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영화의 본질과 고단한 일상 속에서도 밝고 생활력 강한 만섭의 성격을 단번에 보여줄 수 있는 당대를 대표하는 히트곡이어야 했기에 제작진은 국민가요로 자리 잡은 단발머리를 1순위로 떠올렸다. 한 번도 영화에 쓰인 적이 없는 전례로 보아 어려울 것 같으면서도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단발의 높은 문을 두드렸다. 그리고 조용필은 주연배우 ‘송강호’, ‘1980년 5월 광주를 다룬다’는 말만 듣고 단숨에 ‘단발머리’를 <택시운전사>에게 빌려주었다. 덕분에 관객들은 언젠가 나를 위해 꽃다발을 안겨주었던 그 소녀라는 경쾌한 첫마디부터 그 시대로 빨려 들어가 단숨에 만섭의 택시에 동승하게 될 것이다.

이 밖에도 대학가요제에 나가는 게 꿈인 광주대학생 구재식의 애창곡으로 나오는 1977년 제1회 대학가요제 대상곡인 샌드페블스의 나 어떡해를 비롯해 해운의 제3한강교까지. 택시 드라이버는 그 시대의 대표적 히트곡으로 인물의 정서를 보다 깊이 관객의 귓가에 되살린다.
시작은 1980년 5월 광주를 취재한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 그리고 서울에서 그를 태우고 광주까지 간 한국인 택시기사 김사복이었다. 한국 현대사의 큰 아픔으로 남은 사건을 다룬다는 부담감이 없다면 거짓말이다. 과연 내가 이런 큰 얘기를 피해 주지 않고 영화적으로 잘 그릴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앞섰다.

그런 부담에도 불구하고 <택시운전사> 안으로 끌려들어갈 수밖에 없었던 동력은 만섭과 피터 두 주인공이었다. 위르겐 힌츠페터는 당시 일본 특파원으로 일하고 있었다. 하지만 한국 상황을 듣고는 거침없이 광주에 취재하러 왔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남한의 광주까지 오게 했을까. 그러다 우연히 그 길에 동행한 평범한 택시운전사는 그곳을 함께 돌며 무엇을 보고 경험했을까. 너무나 평범한 서울 택시기사 만섭의 눈에 비친 시절의 모습과 작은 한 시민의 가슴속의 격랑을 뒤쫓으면서 역사는 위인들에 의해 이룰 수 있는 거대한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의 작은 선택과 용기가 모여 이루어지는, 멀리서 바라본 벽화가 아니라 가까이서 들여다본 세밀화임을 보여주고 싶었다. 관객들이 만섭의 택시를 함께 타면서 당시 사람들의 이야기가 결국 우리의 이야기임을 생각하는 작은 계기가 됐으면 한다.
이 이야기는 평범한 택시운전사와 외신기자 두 외국인의 시선을 통해 볼 수 있는 그날에 대한 이야기다.그리고 평범한 한 개인이 시대의 위험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자신의 일을 잘 해낸 이야기이기도 하다.

낡은 택시 한 대가 전재산으로 홀로 어린 딸을 키우는 서울의 평범한 택시기사 김만섭(송강호). 그는 택시비를 벌기 위해 광주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모르고 외국인 손님을 태우고 광주로 내려간다. 그의 택시를 탄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토마스 클레체만)는 사건이 있는 곳은 어디든 가는 게 기자라고 담담하게 말한다. 이 두 가지 공통점은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에 충실하다는 점이다. 택시비를 받았으니 손님을 목적지까지 무사히 태워다 줘야 한다는 만섭의 도리와 고립된 광주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리는 피터의 도리에서 택시 기사는 출발한다.

그들이 만나는 광주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가장이자 아버지인 소시민 택시운전사 황태술(유해진)과 평소 운동가도 아니었던 평범한 광주대학생 구재식(류준열). 그러나 양심과 상식, 인간의 도리 면에서 그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비장한 사명감과 신념 앞에 남이 해서는 안 될 일에 맞서 사람으로서 내가 할 일을 할 뿐이다.
이런 택시기사 속 인물을 통해 사람은 무엇을 살 것인가라는 소박하지만 근본적인 질문을 해보면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인 그들의 이야기가 내가 그 자리에 있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이어지고, 단순히 과거의 남의 일이 아니라 현재 우리의 일일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해 큰 울림을 전할 것이다.영화 택시운전사 실화군인 등장인물 평점 출연자 정보 1980년 5월 서울택시운전사.광주?돈 월리, 돈 월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

「내 눈으로 진실을 보고 전하고 싶은 생각 뿐이었다. 용감한 한국인 택시기사 김사복 씨와 헌신적으로 도와준 광주 젊은이들이 없었다면 다큐멘터리는 세상에 나올 수 없었다. 택시 운전사의 모티브는 한국 민주화에 기여한 공로로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수상한 독일 언론인 위르겐 힌츠페터의 수상 소감을 담은 신문기사 한 줄이었다.

다큐멘터리 기로에 선 대한민국에서 계엄하의 엄격한 언론통제를 뚫고 유일하게 광주를 취재해 전 세계에 5.18의 실상을 알린 위르겐 힌츠페터. 그리고 80년 5월 광주 한복판에 힌츠페터를 싣고 들어온 평범한 소시민으로 힌츠페터조차 찾지 못하고 익명의 존재로 남은 김사복 씨를 스크린에 불러냈다. 그들이 광주까지 가는 길, 광주에서 만난 사람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택시기사의 마음속 행로를 따라가는 ‘택시기사’는 실존했던 두 사람의 관점이 지닌 생생함으로 1980년 5월 광주를 사람들의 이야기로 담아냈다.

세대도 국적도 개성도 다르다. 그러나 캐릭터가 가진 인간적인 드라마를 입체적으로 살려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배우라는 점은 공통적이다. 한국인이 가장 믿고 보는 배우 송강호와 독일과 할리우드를 오가며 전 세계 관객을 만나온 명배우 토마스 클레체만, 어떤 캐릭터든 인물에 내재된 깊은 인간미를 풍기는 유해진. 그리고 꿈과 아픔이 공존하는 청춘의 아이콘이 된 류준열. 이들 네 배우는 <택시운전사>를 통해 처음 한 스크린에서 만난다.

택시운전사는 분명 각자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네 배우는 <택시운전사>가 가진 소재의 무게에 눌려 놓칠 수도 있었을 테고, 캐릭터의 인간적 본질과 고민, 희로애락을 섬세하면서도 실감나게 그려내 서로 공감했다. 또 518사건 이후 제대로 복록된 적이 없는 개개인을 대변해 택시 기사를 완성시켰다. 말이 통하지 않는 서울 택시기사와 독일 기자의 동행, 서울을 출발할 때 운전석과 뒷좌석이었던 두 사람의 위치가 광주를 관통해 운전석과 조수석으로 바뀔 때까지. 자연스러운 마음의 교류를 보여준 송강호와 토마스 클레체맨. 그리고 이들에게 소박한 음식을 제공하는 광주시운전사 황태술 역의 유해진, 만섭의 택시를 함께 타고 다니며 통역을 돕는 광주대학생 구재식 역의 류준열까지. 언어를 비롯한 모든 차이를 뛰어넘는 네 배우들의 첫 만남은 마음의 협연을 이루어 다시 한번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다.

올해 45세를 맞은 1973년 시크브리사와 42세, 1976년 식포니. 만섭의 일터이자 생활공간, 피터와 만섭의 메인공간인 만섭의 택시는 영화의 시각적 인상을 결정함과 동시에 택시의 여정을 관객들이 쫓는다는 점에서 어떤 차종과 색을 고를 것인가가 주요 미션이었다. 황태술의 광주 택시 역시 광주의 모든 택시를 대변하는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택시운전사’의 ‘택시’는 또 다른 주연을 캐스팅하는 과정에 버금가는 노력이 투자됐다.

차종은 캐릭터 느낌에 맞게 빨리 결정됐다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의 택시는 네모나고 둥근 모양의 브리사가 캐릭터와 잘 어울렸다. 또한 기존 영화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모델이라는 점에서 새로운 시각인 80년 5월의 영화, 그리고 부각된 적이 없는 김사복이라는 인물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을 갖는다. 정이 많은 광주 택시기사 황태술 택시는 만섭 택시와 차별화하기 위해 다른 차종이 되지만 기존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며 친근한 이미지를 가진 포니가 뽑혔다.
색과 색을 결정하는 데 오래 걸렸다.당시는 하늘색, 노란색, 녹색 택시가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녹색이 화면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데 적합하다고 제작진은 판단했다. 하지만 색깔을 결정하는 게 관건이었다. 밝고 따뜻한 느낌, 계속 봐도 피곤하지 않게 가볍지 않은 느낌의 초록색을 만들기 위해 명도와 채도를 다르게 배합한 페인팅만 해도 십여 차례. 드디어 만섭의 초록의 브리사와 황태술의 포니가 탄생했다.

1980년 5월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가 제작진에게 난제였다. 그 시대를 살았던 관객에게 위화감을 주지 않고, 그 시대를 살지 않은 젊은 관객의 눈에 영화적인 세계로 재창조되어야 한다는 상반된 미션 때문이었다.

어려운 미션을 받아들인 스태프들은 영화 속 캐릭터에서 답을 찾았다. 그 시절을 살지 않은 젊은 관객의 시선은 영화 속 서울 택시기사와 독일 기자의 시선과 같다고 생각했다. 만섭과 피터처럼 젊은 관객도 그 시절의 길을 낯설게 느껴야 했다. 한편, 광주의 금남로는 그 시대를 산 관객들이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영화 속 광주인들이 바라보는 금남로의 친근감을 표현하기 위해 균형감각을 발휘했다.
제작진은 급변한 대한민국 내 80년대 느낌이 남아 있는 길을 찾기 위해 5개월 동안 장소 사냥에 나섰다. 그 결과 장성 폐고속도로와 숲속의 샛길을 비롯해 광주 마산 순천 합천 대전 김천 양양 보령 의성 등 전국 9개 이상의 지역을 찾아 모자이크해 80년대의 길을 되살렸다.

광주인의 시각에서 바라본 금남로는 ‘생생’을 최우선으로 여겼다. 가장 극적인 순간이 펼쳐지는 금남로는 비록 거리가 남았지만 40여년의 세월이 흐른 만큼 변화가 있었기에 그곳에서의 촬영은 불가능했다. 결국 전체 오픈세트를 짓기로 하고 광주의 한 공터에 실제 크기로 80년대 5월 금남로를 재현했다. 100% 같은 크기로 재현한 광주 금남로는 광장의 스케일과 건물의 디테일을 채워 리얼리티를 더했다.

영화 ‘택시운전사 실화군 사람’ 등장인물 평점 출연자 정보 1980년 5월 서울택시운전사.광주?돈 월리, 돈 월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
<<다른 영화 보기> 영화 원더우먼 21984 세계가 기다린 히어로, 희망이 된다! 더 강하게 돌아온 우리의 희망 원더우먼은 우… blog.naver.com 영화 인비저브드맨의 줄거리 평점, 결말, 출연진의 정보 모두를 통제하려는 소시오패스의 남자로부터 도망친 세실…blog.naver.com 베놈2 줄거리 렛 드 어 비 히어로의 시대는 끝났다. 빌런 히어로… blog.naver.com 영화 블랙 위도우 리뷰 그녀의 세계, 그녀의 비밀, 그리고 모든 것을 바꾼 그녀의 선택! 드디어 ‘블랙 위…’ ‘blog.naver.com 라이프 오브 파이 실화 해석의 결말, 내 이야기를 들려줄 테니 믿고 믿지 말고 판단하세요. 세계적인 베스… blog.naver.com 디즈니 플러스 프렌치 디스패치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한 편의 예술작품 같은 아름다운 영화! 웨스 앤더슨…blog.naver.com 우리가 사랑이라고 믿는 것 결말 포토예고편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절경을 비추고 관객들에게 스크린으로… blog.naver.com 영화 ‘노팅힐 포트’ 정말 가슴 뭉클해지는 영화 ‘사랑’은 그런 것입니다.하늘을 나는 듯한 느낌이.blog.naver.com 영화 노트북 실화 명장면 및 평점 명대사 로맨틱한 분위기와 독보적인 영상미 전세계인을 영원히… blog.naver.com 터널 선샤인의 의미 해석 지금 사랑하는 영화가 나에게 줄 수 있는 모든 영화 <터널 선샤인>은 헤어진 연…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