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교사는 어떻게 가르칠까 2.0 저자 더그 레몹출판 해냄출판사 출시 2016.09.05.
<목차>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엄격한 학업 기풍 수업에 참여하는 비율로 생각하는 비율 조절, 강력한 교실 문화 창조 1.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목차>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엄격한 학업 기풍 수업에 참여하는 비율로 생각하는 비율 조절, 강력한 교실 문화 창조 1.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1장.”학생들의 내용 이해를 확인할 자료 수집 기법 01. 자기 보고식 질문을 피한다”모두 알았지? 모두 이해하셨나요? 는 수사적인 기능에 불과하고 의미 없다.목적과 대상이 있는 질문->00, 나이를 먹음 놀이를 할 때 나이는 어떻게 질 건데?기법 02. 대상을 노리고 질문하는 속도가 중요하다 1~2분 이내에 질문은 미리 계획 대상은 전략적으로 결정할 것(중·하·위)기법 03. 표준 양식을 활용하고 관찰하면 시간 절약 및 병렬 처리 가능 정해진 학습지 형태를 활용하면 관찰하기 쉬운->자신만의 학습지, 일지 작성 기법 04. 목표를 갖고 관찰하고 추적하는(교실을 볼 때는 계획적으로)관찰할 때 약간의 의도성을 추가하면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기법 05. 제대로 이해했는지 학생들이 직접 보인다.손 신호, 보드 활용:어느 정도 가고 있는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표현한다.기법 06)제대로 지적하도록 해라.확실히 지적하면 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끝났다는 신호!등을 활용한 교사가 한 학생을 점검하는 동안 나머지 학생들이 가만히 앉아 시간을 낭비하고 있어서는 안 된다.스스로 점검, 학생 상호 점검->수익 등에 활용, 스스로 채점, 틀린 문제는 선생님과 헬퍼에 배운 2장.실수가 용납되는 문화와 적절한 자료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기법 07. 실수에 대비한 계획을 세우다.내일 수업 시간에 가장 중요한 질문을 2~3개 만든다.각 질문마다 예상할 수 있는 오답을 만든다.오답에 어떻게 반할지를 계획한다.기법 08. 실패해도 좋은 문화를 확립한다.용감하게 질문하는 학생 평가 점수가 향상된 학생들 칭찬을 돕는 친구에게 설명한다는 친구 칭찬 모험을 찬양하는 친구를 비난하는 상황:미리 원칙을 설명하는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 있으면 단호하고 있지만 관대한 마음으로 문화를 재설정한다.”잠깐만, 꼭 지적하고 싶은 것이 있다. 우리 교실에서 서로 꼭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서로 돕고 지지하고 줘야 한다.”실수를 존중하고 정정적인 것으로 접하고 실수에서 배우는 것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문화는 학업 성취도가 높은 교실의 특징 기법 09. 실수를 파헤칠 수 기법 10. 정답과 오답을 명확히 구별하다(성취도가 낮은 학생)정답과 오답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반드시 자신의 과제나 응답을 고치거나 고쳐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