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사물의 온도 측정 / 물질의 성질 / 태양계 행성을 나타냄 / 초코칩 화석 발굴 / 지구와 달의 활동

[5학년 과학] 2. 온도와 열온도계를 활용하여 주변물 온도 측정

접촉식, 비접촉식 온도계의 종류와 올바른 온도계의 사용법을 조사하고,

아이들에게 우리 주변의 사물들의 온도를 자유롭게 측정하고 기록하는 활동

[3학년 과학] 1.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여러 막대기를 사용하여 물질의 성질을 조사하다

[4학년 과학] 2. 식물의 한 살 한 살 기록장 마무리

봄 동안 함께 키우며 기록한 한살이 기록장 정리를 마쳤다.

생각만큼 강낭콩 꼬투리가 열리지 않아 다소 실망한 아이들의 실망을 기대감으로 빠르게 바꾸기 위해 나팔꽃을 다시 심기로 했다.

덩굴을 타고 보라색 꽃을 잔뜩 피우고 그린 커튼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5학년 과학]2) 태양계와 별태양계 행성 알아보기

여름이 될 무렵 전 학년의 과학 진도를 ‘우주’ 영역으로 재구성해 진행했다.5학년은 행성에 대해 알아보는 단원!아이들과 행성 종류의 특징을 살펴보고 행성의 실제 크기 비율과 태양으로부터의 실제 거리 비율을 담은 작품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교과서 속 행성 모형을 사용하여 색을 칠하고 롤 스케치북에 거리와 특징을 표현해 보았다.

나름대로 3시간 걸린 장기 프로젝트(?)였지만

언젠가 이 활동을 떠올리며 기억만 남아도 좋은 활동인 것 같아.

“아!수금지화는 생각보다 붙어있고 목토천해는 생각보다 멀리 떨어져 있더라”

아! 행성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크기가 비슷하지 않았는데?”

행성의 크기 비율을 나타낸 모형 만들기

롤 스케치북을 활용한 거리 비율을 나타내다

파스텔로 우주의 색을 자유롭게 표현하다

[4학년 과학]1. 지층과 화석칙의 촉각에서 초코화석을 발굴한다.

아이들의 기대가 정말 많았던 단원

들어가기 전에 아이들의 흥미를 더 발산하고 싶었다

인디에서 수업 아이디어 검색 중재 재밌을 것 같아서 해본 활동

따끔따끔에서 초코 화석을 발굴하다

아이들에게 촉촉하게 하나씩 주고 초코를 화석으로 생각하고 이쑤시개를 발굴하는 미션.

반응은 폭발적! 활동 후 화석과 쿠키는 입안에 🙂

[6학년 과학] 1. 지구와 달의 운동지구와 달의 운동을 알아보는 활동

중학교에 들어가면 이해하기 어려워지는 영역이 지구과학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최대한 지구과학의 첫 시작을 나름대로 이해해 주고 싶어서 여러 활동실험을 많이 하고 있다.

6학년 학생들은 지구의 공전, 자전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현상과 전반적인 우주 천체의 움직임을 배운다

천체의 움직임 플립북 달의 모양 변화 플립북 등

아이들에게 단원들이 들어가기 전에 이야기했다

천천히 재밌게 배워보자! 이해가 안되면 이것저것 찾아보자.그런데 선생님도 우주선을 타지 않으셔서 직접 보진 못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