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전문가과정21기 #인바운드마케팅 #콘텐츠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안녕하세요 여러분^^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김용갑 교수입니다.
2023년 1월 11일 개강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 21기 수업부터 그동안 다뤄왔던 마케팅 패러다임을 바꿀 예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인바운드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의 개념으로 명확히 합니다.인바운드 마케팅(Inbound Marketing) & 컨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
인바운드 마케팅을 식당이나 카페와 같은 외식업의 관점에서 살펴봅시다.
음식, 메뉴 식재료, 사업자의 경영철학, 서비스, 인테리어 등에 대한 소비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정보나 콘텐츠 또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자신의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 마케팅 전략이다. 다양한 SNS를 활용해 잠재고객에게 유용한 정보, 콘텐츠,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해 잠재고객과의 관계를 맺고 나아가 실질적인 방문(시험구매와 재구매)에 이르게 하는 전략적 마케팅 접근법이다.[네이버지식백과]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 (PR 용어사전)
콘텐츠 마케팅을 식당이나 카페와 같은 외식업의 관점에서 살펴봅시다. 콘텐츠 마케팅은 블로그 게시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내용을 작성, 배포하여 잠재 고객에게 레스토랑 및 카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관련성 있고, 일관된 정보를 생성 및 배포하고,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 및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식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직접적으로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네이버뿐 아니라 구글과 유튜브로도 확장합니다.
식당과 카페를 검색하고 선택하는 소비자들에게 구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가 가맹 고객이거나 관광지 상권에서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구글과 유튜브의 중요도는 더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2023년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 21기 수업에서는 보다 강력한 온라인 마케터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글 검색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제주보말칼국수 검색사례를 참고해주세요.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의 동창 매장이 구글 검색 지도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마치 네이버 플레이스의 상위 노출과 같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이어서 제주보말칼국수를 검색하는 소비자들이 함께 검색하는 연관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이러한 연관검색어를 잘 연구하면 제주도를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두 번째 사례로 구글에 서산 맛집을 검색해 보겠습니다.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의 동창 점포인 강미르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서산맛집 관련 검색어를 확인하세요. 서산 3대 먹거리, 서선호 공원 맛집, 서산 점심 맛집, 서산 시내 맛집, 서산 맛집 리스트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검색어를 보면서 우리는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서산맛집 관련 검색어를 확인하세요. 서산 3대 먹거리, 서선호 공원 맛집, 서산 점심 맛집, 서산 시내 맛집, 서산 맛집 리스트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검색어를 보면서 우리는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 수업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