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현장 인터뷰 – KOTRA 해외시장뉴스 | 현장 인터뷰 급성장 중인 몽골 온라인 상거래 시장 현황 및 전망 aT 지구촌 리포트 101호_몽골 https://himongolia.net/columns/%EA%B0%80%EC%9E%A5-%ED%95%AB%ED%95%9C-%EB%AA%BD%EA%B3%A8-%EC%98%A8%EB%9D%BC%EC%9D%B8-%EC%87%BC%ED%95%91%EB%AA%B0-%EC%87%BC%ED%94%BCshoppy/ #몽골 #몽골시장 #해외시장 #해외인턴 #인턴일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수입 #수출 #무역 #해외영업 #온라인쇼핑몰 #해외시장조사 #시장조사 #해외진출 #AFLO안녕하세요. 센베노 иᆫᅡ녕абинуу! 세요센베ᄋ하ааこんにちは! AFLO 제16기 몽골 해외개척단원 박성민입니다.저는 지금 몽골에서 처음 혼자 사는데요!집에서 직접 밥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이것저것 쇼핑해야 할 것이 많아서 여러 가지 고민이 많습니다. 몽골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이 번창해서 전부 배달로 쇼핑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그래서 몽골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했어요.그래서 오늘은 몽골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안녕하세요. 센베노 иᆫᅡ녕абинуу! 세요센베ᄋ하ааこんにちは! AFLO 제16기 몽골 해외개척단원 박성민입니다.저는 지금 몽골에서 처음 혼자 사는데요!집에서 직접 밥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이것저것 쇼핑해야 할 것이 많아서 여러 가지 고민이 많습니다. 몽골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이 번창해서 전부 배달로 쇼핑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그래서 몽골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했어요.그래서 오늘은 몽골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현황> 몽골기술대학교 통계에 따르면 전체 330만 명의 몽골 국민 중 약 170만 명이 온라인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온라인 시장은 온라인 쇼핑몰 42%, 식품 24%, 관광업 21%, 숙박업 13%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약 6,000개의 비즈니스 사이트, 66개의 포털 사이트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하루 약 50만 명 정도의 접속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몽골의 인터넷 사용량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몽골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의 하루 주문량은 1000건 미만으로 주문량의 약 90%가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나머지 10%는 제2도시 엘데넷(Erdenet)과 제3도시 달한(Darkhan)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판매량의 5%에 해당하는 양으로 몽골인들의 인터넷 사용량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본 시장의 잠재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몽골 제2, 제3의 도시인 엘데넷과 달항은 모두 상대적으로 울란바토르 근처에 위치한 도시로 전국적인 관점에서 볼 때 물류 유통이 용이한 편으로 보입니다.인터넷 쇼핑을 가장 잘 이해하고 이용하는 연령층은 25-35세라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주로 자택에 거주하며 육아 중인 여성이 이용 빈도가 가장 높다는 것입니다. 몽골은 결혼 연령층이 20대 초반이고 출산율도 평균 3명으로 한국보다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들 고객층의 플랫폼 이해도나 구매력을 고려하면 ‘젊은 주부층’을 공략하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의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문화가 활성화되면서 남성들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 빈도도 늘었다고 하니 이런 틈새시장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몽골의 1인당 출산율(왼쪽)과 평균 초혼연령(오른쪽). <몽골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 몽골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은 다음과 같습니다. Shoppy.mn몽골 온라인 쇼핑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큰 사이트로 블룸버그 몽골리아 TV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0% 증가했다고 합니다. 2017년 설립 이후 500개 협력사와 함께 일하며 30만 명 가량의 이용자가 꾸준히 이용하고 있는 몽골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한편으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일 600여 종의 식료품을 판매하는 shoppy grocery 매장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육아용품부터 음악기기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것을 다루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Shoppy 사이트.또 쇼피 월렛이라는 자체 포인트가 있어서 구매 시 2%를 적립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세일, 쿠폰발행, 포인트 적립, 간편결제, 할부서비스 등 기본적 기능과 부가서비스 등을 매우 알차고 알뜰하게 서비스하고 있다고 합니다. 배송 서비스의 경우는 1~2일 이내에 도착한다고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상품이 파손되거나 오배송된 경우에 한하여 수령 후 24시간 이내 반품 신청이 가능하며 배송비는 울란바토르 내에서 주문 금액이 3만 투그릭 초과 시 무료라고 합니다.쇼피 식료품점그러나 몽골 내에서 지방의 주문 비중이 5%에도 미달인 점 자체 수입 물량 부족 등은 Shoppy가 가진 문제점 중 하나다요. KOTRA울란바토르 무역관에 의하면, 해당 회사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 소비자 수요가 많은 품목과 몽골에서 판매되지 않는 품목을 조사 중이라고 합니다. 너무 자극이 되는 것은 Shoppy가 한류 붐 및 한국산 제품의 인기를 받고 최초의 수입국을 한국에 결정했다는 것입니다. 해당 회사의 사업 개발 팀이 2019년 6월 3~4일 서울 COEX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 2019″에 참여하고 한국 기업에서 제품 소싱을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는 것이어서 한국 수출 기업에는 희망적인 뉴스가 될 것 같아요.출처:https://shoppy.mn/쇼핑 피드는 모릴노의 shoppy.mn.쇼핑 피드는 모릴노의 shoppy.mn.Avlaa.mnAVla는 몽골 자체 쇼핑몰로 오프라인보다 5~1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대신 지정된 장소에서 물건을 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에이블라박스 기기를 주택지역이나 사무실 인근 지역에 배치해 소비자가 주문을 하면 배달원이 소비자와 가까운 지정된 장소로 배송하고 고유번호를 전달해 소비자가 직접 찾아가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다만 인터넷 서치 때도 정보가 나기 어렵고 사이트 호환성이 좋지 않아 언어 번역이 안 되는 점 등은 단점으로 보입니다. 또 중국산 제품이 많아 제품의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그 때문에 오히려 한국 회사가 진출할 여지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상기의 문제를 해결하면 보다 성공적인 쇼핑몰이 된다고 생각했다.출처:https://avlaa.mn/<식료품 분야에서의 온라인 쇼핑몰>에도 불구하고 상기의 쇼핑몰에서 주로 팔리는 품목들은 옷, 가정용품 등에서 식료품의 경우 온라인 쇼핑에 의한 구입이 아직 잘 안 되었단 말이에요. 그러나 최근 노ー밍그. 이마트, 암타ー도 참학 등 다양한 기업이 온라인 쇼핑몰을 개업하고 인터넷 시장 진출에 열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암타ー도 참학 다음 주에는 노ー밍그 및 이마트를 중심으로 식료품 분야에서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암타ー도 참학암타ー도챠무학은 2012년에 설립된 몽골의 식품 도매 및 무역 유통 업체로 현재 아르헨티나, 중국, 한국, 프랑스, 터키 등 16개국에서 1800여종의 제품을 수입합니다. 울란바토르 시내 70%이상의 외식업자나 기업과 협력하고 있을 정도로 규모가 커지면서 최근 인터넷 몰까지 사업을 확대한 상태입니다. 이번 인터넷 몰의 비교를 위해서 암타ー도 참학, 하기할노밍그과 이마트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왔는데 그 중 암타ー도 참학은 다른 부분보다 제품의 품질 및 한국 식재료의 다양성이 가장 두드러진 요소였습니다. 이는 온라인 몰을 통해서도 하나 서천 재래 김, 코다리 등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는 것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직접 방문한 암타트몰과 그 전경.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당일 배송 정책’을 통해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 차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15시 이전에 주문하면 당일 배송된다고 하며, 하루에 두 번 배송하여 물류 배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을 뿐만 아니라 배송 날짜를 선택할 수도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유선 상담 번호를 명시해 놓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50만 투그릭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그 이하 금액의 경우 5000 투그릭 배달료가 발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 자체 측면에서는 노밍보다는 로딩도 빠르고 가독성도 좋았는데 이마트처럼 아이콘이라도 제품 분류를 해놓으면 더 예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출처: Чанараар танигдсан амт (amtatmall.mn)이상 몽골 내에서 가장 왕성한 인터넷 쇼핑몰과 암타ー도챠무학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주는 노밍그, 이마트의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쇼핑몰의 비교, 1~2편으로 알다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야 호랑이 аялала 바!а!출처 현장·인터뷰-KOTRA해외 시장 뉴스| 현장·인터뷰 급성장 중인 몽골 온라인 상거래 시장 현황과 전망 aT지구 마을 리포트 101호_몽골 htps://himongolia.net/columns/%EA%B0%80%EC%9E%A5-%ED%95%AB%ED%95%9C-%EB%AA%BD%EA%B3%A8-%EC%98%A8%EB%9D%BC%EC%9D%B8-%EC%87%BC%ED%95%91%EB%AA%B0-%EC%87%BC%ED%94%BCshoppy/#몽골#몽골 시장#해외 시장#해외 인턴#인턴 일기#한국 농수산 식품 유통 공사#aT#수입#수출#무역#해외 영업#온라인 쇼핑몰. 해외 시장 조사#시장 조사#해외 진출#AF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