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국내 13개 전문 개발사들과 손잡고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국산화 추진

안녕하세요 현대 모비스가 국내 13개 전문 개발 회사와 손 잡고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국산화합니다. 자동 운전과 인포 테잉멩토소후토우에아 개발의 생태계를 협력 업체와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확장하는 신개념의 사업 모델입니다.현대 모비스는 최근 LG유 플러스, 현대 오트론, 텔레 칩스, 오비고, 유니토롱텟크, 토르 드라이브, 아모셍스 등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 회사와 “소프트웨어 개발 협력 생태계 컨소시엄”을 구축했습니다.현대 모비스는 이들 전문 개발 회사와 함께 국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를 확대하고 기술 인재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지만 글로벌 공급 부족 현상에 맞는 차량용 반도체와 전장 평가 분야에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현대 모비스의 손·기현 전장 BU부사장은 “차세대 자동차 기술은 차량 제조뿐만 아니라 서비스 산업과 주요 인프라를 연결 하는 모빌리티 분야로 급속히 확대하고 있다”이라며”이번 참가 전문 개발 회사는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의 확대라는 공동 목표 아래, 앞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의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현대 모비스와 전문 개발 회사가 공동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차량 구동에 필요한 여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표준화, 공용화, 모듈화하는 통합 제품이지만, 하나의 하드웨어 플랫폼을 여러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것처럼 소프트웨어 요소 기술을 융합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협력 분야는 자동 운전(인식 알고리즘, AI컴퓨팅)와 인포테인먼트(웹 클라우드 서비스, 탑승자별 인식 솔루션, 그래픽 솔루션), 플랫폼 표준화 등으로 모두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고부가 가치가 예상되는 부문입니다.연구 개발은 오픈 플랫폼 방식을 활용합니다만, 종래는 협력 업체가 요소 기술을 공급하는 현대 모비스가 이를 제품에 통합 양산하는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현대 모비스가 바탕에 해당하는 시스템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력 업체가 각각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추가하게 됩니다.이 과정에서 협력 업체가 보유한 원천 지식 재산 기술은 기밀 유지 협약을 통해서 철저히 보장하지만 플랫폼 방식 도입에 의한 참가하는 협력 업체 수도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현대 모비스는 전문 개발 회사의 핵심 인력들이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도록 서울 선릉 역 근처에 공유 사무실을 따로 두고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관련 개발자가 모여서 유기적으로 선행 개발을 추진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공간인 것인데 그동안 글로벌 선도 기업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온 현대 모비스가 국내 개발 회사 모두 오픈 이노베이션을 대폭 강화하게 되었습니다.현대 모비스는 협력 회사와 공동 연구를 추진할 인적 조직인 “조인트 섹터”도 운영하기로 했는데 현대 모비스의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인력은 물론 상품성 강화를 위한 기획·구매·영업 부문의 인력까지 통합한 전담 조직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과 전문 개발 회사와의 협업 확대에 필요한 연구 개발 지원을 담당하게 됩니다.현대 모비스는 소프트웨어 분야를 시작으로 차량용 반도체와 전장 평가 부문에서 전문 개발 회사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연구 개발 생태계를 확대 조성할 방침이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확보한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부문에서도 시너지를 추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글로벌 공급 부족 현상에 맞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국내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서 이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 모비스는 자체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확충을 위해서 신규 인력을 대규모로 채용하지만 기존의 연구 개발직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도 강화할 예정이었고, 그래서 올해 초에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 TFT”를 구성하였습니다.신입 소프트웨어 직군은 전사 통합 방식으로 대규모 채용을 실시하는데 이까지 각 부문과 BU별 필요한 인력을 상시 채용했는데, 대규모 소프트웨어 연구 인재 확보 차원 전사 차원의 통합 채용에 전환합니다.현대 모비스가 올해 채용하는 신입 소프트웨어 연구 인력은 3자릿수에 이를 것으로 보이지만 하반기에는 해당 전공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코딩 실력 우수자를 별도로 채용할 예정입니다.산학 연계 채용 방안으로 현재 현대 모비스와 협업 중인 대학과 해당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공 재학생의 입사를 유도하고 중장기 연구 개발 과제를 지속하고 우수 인재도 유입시킬 방침입니다. 소프트웨어 특화형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휴가 기간에 현업 부서의 현장 실습과 멘토링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입니다.현대 모비스는 기존의 연구 개발 인력의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확충하지만 현재 총 4단계 소프트웨어 인증 제도를 통해서 연구원이 독자적으로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지난해 비대면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인공 지능, 빅 데이터에 특화된 50종류 이상의 전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삼성 전자는 이건희(이·곤 히)전 회장 때 소프트웨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1만명 단위의 인력을 채용하고 카피만 시킨 것은 유명한 일화이지만 재벌 기업이 인재를 뽑고 사용하는 데 총수의 생각과 조직은 따로 움직이기 때문에 소프트 파워를 강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현대 모비스가 소프트웨어 인력을 늘리는 것은 자동차가 전장화하면서 소프트웨어 인재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현대 모비스의 변화는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의 지주 회사 체제로의 전환도 필요한 것으로 인력의 세대 교체와 함께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것입니다.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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