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확보를 위해 2단계 인증을 도입할지

포토바이 글렌 카스텐스-Peterson Unsplash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는 최대 4인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당 요금제는 가족 구성원이나 동거인이 계정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지인들끼리 모여서 요금을 나눠 계정을 공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건 약관에 명시된 부분이긴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다수가 계정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지인 혹은 커뮤니티에서 만난 사람들과 요금을 나눠서 내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티 멤버를 모집해주는 플랫폼까지 생기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수년 전부터 이런 계정 공유 사례를 단속하겠다고 지속적으로 말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시범적으로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계정 소유자에게 문자나 이메일로 코드를 보내 본인 확인을 요청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접속을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포토바이 아이먼 모한티온 언플래시 넷플릭스가 공유 계정을 갖는 것을 고집하는 이유 최근에는 계정 공유를 원할 경우 추가 요금을 내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공식 블로그를 통해 2~3달러의 요금을 추가로 납부하면 ‘추가 회원가입’을 할 수 있고 합법적으로 계정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지역에서 시범 서비스 중인데요.

이처럼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단속에 나선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계정 공유 때문에 넷플릭스가 최대 62억5000만달러의 수익을 놓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돈으로 7조7206억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이마트는 계정을 공유하는 사용자를 모두 가입자로 전환한다고 가정했을 때 넷플릭스 구독자는 3배 정도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2021년 4분기 기준 넷플릭스 구독자 수는 2억2180명으로 예측대로라면 6억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OTT 시장 포화, 신규 구독자 확보가 어려운 포천은 OTT 시장이 포화 상태에 달해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등이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미 구독자 수가 포화 수준이기도 하고 다른 OTT 등 선택지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또 이용료가 상승하면서 OTT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요금제가 비싸다고 생각돼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새로운 구독자를 모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매출을 올리는 확실한 방법은 바로 계정 공유 단속인 셈입니다.

Photo by Nicolas J Leclercq on Unsplash 패스워드 공유, 보안 문제도 있는가?와이어드는 넷플릭스가 매출보다 보안을 위해서라도 계정 공유를 막아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다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마트가 넷플릭스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사용자들은 ‘보안보다 비용 절감이 우선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해 보안업체 ESET는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지인이 다른 누군가에게 내 비밀번호를 알려줬을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비밀번호를 공유하고 있는지 전혀 짐작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와이어드 릴리 헤이뉴먼 기자는 자신의 몇 년 전 지인들과 공유하던 플루 계정을 조사한 결과 등록·삭제된 기기만 90개에 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당연히 보안은 취약해질 것입니다. 특히 비밀번호를 여러 사이트에 함께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해킹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픽사베이=넷플릭스 2단계 인증 도입할까=톰스가이드 등 외신들은 넷플릭스가 지난해 시범 도입한 2단계 인증제도를 정식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2단계 인증은 로그인할 때마다 문자나 이메일로 전송되는 코드를 입력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미디어와 전문가들은 2단계 인증을 도입하면 보안 강화와 동시에 구독자 수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연 넷플릭스가 보안과 구독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현재 테스트 중인 ‘추가 회원가입’도 양심에 맡기고 있는 수준입니다. 넷플릭스가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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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heverge) 넷플릭스 사용자는 한 계정에 여러 프로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각자 프로필을 등록하고 여러 명이 계정을 공유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콘텐츠를 즐겨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런 방식으로 계정을 공유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멀티프로필 기능(출처:businessinsider) 16일(현지 시간) 넷플릭스는 블로그에서 계정을 공유하는 사용자에게 추가 요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측은 “우리는 지난 1년간 […]tech-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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