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 자율주행자동차 이슈 및 문제해결을 기반으로 전략적 관점에서의 활성화 방안 연구 (조재욱님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68026자율주행자동차의 이슈 및 문제해결에 기반한 전략적 관점에서의 활성화방안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vol.19, no.10,pp.241-246 (6pages) DOI : 10.14400/JDC.2021.19.10.241 발행기관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과학기술학 > 기타과학기술학 조재욱 / 조재욱 / 조재우 W… www.kci.go.kr자율주행자동차의 이슈 및 문제해결에 기반한 전략적 관점에서의 활성화방안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vol.19, no.10,pp.241-246 (6pages) DOI : 10.14400/JDC.2021.19.10.241 발행기관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과학기술학 > 기타과학기술학 조재욱 / 조재욱 / 조재우 W… www.kci.go.kr논문 선정의 배경:약 10년 전부터 변화가 없었던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시대가 시작됐다. 그것은 바로 아론, 마스크와 테슬러의 등장이다. 이로써 전기 자동차의 보급 확대뿐 아니라 자동 운전 시스템이 자동차 시장으로도 활발하게 도입되기 시작했다. 테슬라만 아니라 세계, 그리고 국내 차 시장에서도 전기 자동차와 자동 운전 시스템 모두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인간은 늘 불편을 해결하면서 발전하고 왔다. 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안전 속도 정책을 도입, 단거리 이동을 자유롭게 하기 때문에 공유 전동 킥 보드 시장이 확장되어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기 자동차가 도입되는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발전을 이뤘다. 그러므로, 경부 고속 도로의 하나의 길 뿐 5시간 달리는데 드라이버가 핸들을 쥐고 5시간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도 있었고 자동 운전 시스템은 현실화했다. 물론 말도 많다. 자동 운전 시스템에 의한 운전자의 부주의와 사고 시 책임 처리 등 여러 문제도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먼저 말했듯이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키고 자동 운전 시스템을 완벽하게 조만간 구축하게 되면 자동차 시장에서는 열리지 못하는 또 하나의 시대를 열것이다. 자신의 차로 KTX를 타라곤 안식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거기서 자동 운전 자동차 시스템 자체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서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알려고 한다.논문 내용: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 시장에서 내연 기관이 전환되는 과정에서 자동 운전 기술의 적용이 확대할 뿐만 아니라, 상기 기술은 여러가지 다른 상업에 확장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자동 운전 기술은 단계별로 구분하지만 수준 0단계의 비 자동 운전 단계 수준 1단계의 드라이버 지원 단계 수준 2단계의 부분적 자동 운전 단계 수준 3단계 조건부 자동 운전 단계 레벨 4단계의 고급 자동 운전 단계 레벨 5단계 무인 주행이 가능한 완전한 자동 운전 단계로 분류한다. 이 자동 운전 기술은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도입했으며 2030년에는 전 세계 자동차의 약 30%가 레벨 4레벨 5단계 자동 운전 자동차로 추정하고 있다. 이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이 확대되면 교통 사고 사상자를 줄일 수 있어 원활한 교통의 흐름에 따른 연료비 상승과 배기 가스 배출 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교통 사고에 대한 책임, 보상에 대한 배상 책임 법과 제도의 유무, 자동 운전의 안정성 등에 대한 추가적 논의도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 운전 자동차의 정의와 기술을 고찰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의 활성화 이슈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도출하고자 생각한다.자동 운전을 위해서는 자동 운전 시스템과 자동 운전 자동차 등이 필요하지만 자동 운전 시스템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장치를 의미하는 자동 운전 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이 자동 운전 자동차의 법과 제도에 근거한 다양한 선행 논문이 연구되었다. 이로써 자동 운전을 위해서 법 제도 장치 시스템이 필요하며 자동차가 다양한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할 수 있다. 부가적으로 센서, 지도, 통신망,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 등이 다양하게 활용된다.자동 운전 자동차는 도로 등 외부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을 통해서 주행 전략을 수립하고 차량을 제어해야 한다. 이 때문에 GPS기기, V2X, ADAS센서 등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이 구성되어야 한다. (논문 2.2참고)자동 운전 자동차의 큰 문제의 하나로서 교통 사고 시 법적 이슈를 꼽는다. 왜냐하면 자동 운전 자동차의 교통 사고 발생 시 자동차 메이커, 자동 운전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운전자 중 누구에게 사고의 책임을 물어야 할지에 대해서 의문을 던지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자세히 설명하자 자동 운전시에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 기계적 결함, 소프트웨어 결함, 통신 시스템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특정 책임자를 가려내보상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렵다. 이 교통 사고 시 책임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으면 자동 운전 자동차가 활성화할 수 없다. 그러므로 사고 및 배상 책임에 대한 법, 제도, 표준에 대한 정비가 필수적이다.자동 운전 자동차 준비 지수 평가 결과를 확인한 결과 한국은 20개 조사 대상국 중 10위에 랭크 되어 있다는. 인프라 기술 및 혁신 부분에서 긍정적이지만, 소비자 수용성 및 법 및 제도 정책 부분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 했다. 법 제도 정책을 추진하는 바람에 관련하고 개선에 대한 의지부터 시작하고 구체적인 로드맵과 추진 계획을 모두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또 하나의 문제로는 안정성이다.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는 계속 일어났으며 이에 대한 원인으로서는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준 미비, 면허에 대한 규정 없다. 자동 운전 자동차가 활성화하기 위한 안전 확보는 매우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자동 운전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사전 평가 시스템을 활용한 충분한 시험 주행과 면허의 제도적 장치의 보완이 필요하다.전략적 관점에서 활성화 방안을 보면 자동 운전 자동차 수준에 대응한 단계별 확산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각종 미디어의 급속한 확산 시나리오를 적용하면 자동 운전 자동차의 확산은 2040년에 약 90%이상이 되면 예상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동 운전 자동차의 확산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하면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나누어 단계별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단계별 세부 전략은 3.1참조)또한 자동 운전 자동차는 정부의 지원 정책으로 활성화된다. 정부의 지원 정책은 구매 시 보조금, 감세 인센티브로 나뉜다.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서 진입 장벽을 낮추면 초기 시장 형성이 용이하게 될 것이다. 또 자동 운전 안전 구간을 지정하고 운행 특구를 도입하는 것도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 촉진에 있어서 긍정적 효과를 보일 것이다.자동 운전 자동차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 충족, 가격 책정, 유통 및 프로모션 전략 등을 통해서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에 큰 힘을 불어넣을 수 있다. ( 자세한 마케팅 전략은 3.3참조)논문 결론: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이 활성화되려면 법, 제도, 정책이 개선돼야 하고 그와 함께 안전성이 확보돼야 한다. 이를 보완해 단계별 세부 확산 전략, 정부 지원 정책 강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아울러 자율주행차가 주는 편익뿐만 아니라 위 기술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개선돼야 한다.느낀 점:전기 자동차와 비슷한 시기에 확대한 탓인지 시장이 확대되는 양상이 비슷한 형태를 하는 것 같다. 이전의 논문의 공부에서 언급했듯이, 전기 자동차 시장을 확대하려면 정부 지원이 초기에 필요하다. 자동 운전 자동차 시장도 확대하려면 정부의 지원과 함께 관련 법, 제도, 안전성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동 운전 자동차의 단계에 대해서도 알게 됐다. 테슬라만 아니라 국내의 신차도 자동 운전 시스템이 있지만 무조건 자동 운전할 정도가 없다고 말했다. 아마 그것은 2단계 정도로 예상한다.상기의 논문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지 않았지만 나는 “운전자의 운전 부주의”이 “사고 시 책임” 못지않게 정말 큰 문제라고 본다. 최근 뉴스에서 보듯 자동 운전 시스템에만 의존하고 휴대 전화를 걸거나 자고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무리 자동 운전 자동차가 다양한 환경을 분석해서 운전을 수행하더라도 학습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 때 운전자의 직접적인 운전 개입이 필요한데 운전에 집중하지 않으면 그 개입 시기를 놓쳐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아무리 자동 운전 차가 운전해서 줘도 도로 위의 모든 차량이 5단 자동 운전 차량이 아니면 운전자는 운전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구글 딥 마인드의 알파 바둑 또한 베테랑 대국 16만개에서 약 3000만개의 바둑판 상황을 추출하고 이를 모방하고 강화 학습을 통해서 발전했다. 그러나 인간의 이·세도루 구단에 패한 경우도 있지 않을까. 인공 지능이 인간을 뛰어넘는 시대는 올것이다. 아니, 벌써 왔고, 한참 지났다. 그러나 우리는 시간은 유한이 없는 무한에서 흐른다.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각종 환경이 태어난다. 그러므로 사람이 인공 지능을 발전시키는 것만이 최고에 가까운 것이다. 최고는 현재의 순간 순간으로 갱신될 것.기말고사가 끝난 후에 돌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