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일본어학원 JLPT N2 우선희 선생님 2주차 수업 후기!

안녕하세요! 시사일본어학원 종로캠퍼스에서 JLPT N2 수업을 수강한 김민주입니다. 오늘은 2월 둘째주 수업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나는 2월 둘째 주에 3번 수업을 수강했어요.오늘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간략하게 시사일본어학원의 수업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차수강을할때자주봐야하는부분이있기때문입니다. 시사일본어학원은 크게 월수금반/화목금반/매일 일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금요일에는 월수금반과 화목금반이 격주로 나오는 요일이고 그래서 이번 주는 2, 3, 4차 수업을 일주일에 들은 거예요! 참고로 교차 수강의 경우 동일한 1차 수업 한정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일정 조율해주세요!

1교시 – 언어지식

1교시 – 언어지식

1교시 – 언어지식

제가 수강하는 우성희 선생님의 수업은 자체 교재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것을 이제 다들 아시죠?먼저1교시언어지식의경우앞에는문법,뒤에는단어장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문법같은경우에는하나의기능어당기능어소개와의미,접속형태가나와있고예문이2~3개정도,글쓰기가1~2개정도로수록되어있습니다. 수업은 기능어의 사전적 의미와 활용적 의미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다같이 읽고 해석, 한 사람씩 차례로 읽고 해석, 마지막으로 글쓰기를 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좋았던 부분은 기능어를 활용할 때 숨겨진 뉘앙스를 설명해준다는 점입니다. 독학했을 때 사전적 의미만 암기하고 같은 뜻을 가진 여러 일본어 기능어의 용도를 제대로 모르고 섞어 쓴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는 2일 간 수업에 걸쳐서”~ 하면서”기능어를 배웠습니다. 이전 알고 있었다”~ 하면서”이외에도 약 6종류의 “~ 하면서”으로 해석되는 기능 말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두”A가 바뀌면서(B도 바뀜)”상관 관계를 나타낼 때 사용된다는 공통점을 가지면서도 각 기능어로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는 모습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세심한 부분은 독학으로 공부할 때에는 직접 뉘앙스를 학습하기까지 오랜 시일이 걸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하이 레벨로 진행될수록 전문 지식을 갖춘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단어 파트의 경우 이번 주 약 1개월 반 동안 열린 필수 동사의 단어 수업이 끝났습니다. 나는 2월부터 수강을 시작했고 후반 밖에 수업을 받지 못했어요. 다행히 1개 파트가 끝나면 전 범위 복습 시험이 치러지며 1사이클이 끝나자 다시 복습할 시간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사는 명사나 접속사와 같은 다른 단어보다 훨씬 활용도가 높은 중요하므로 한꺼번에 제대로 배울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나는 단어 암기를 싫어하는 사람으로서 동사만이라도 제대로 외울 것을 목표로 수업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물론 4번째 수업까지 수강한 시점도 단어 암기를 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선생님이 저의 학습 스타일에 맞는 암기 방법을 추천하셔서 그 방법을 사용해서 암기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2교시 – 독해+청해

독해와 청해 교재도 언어지식과 마찬가지로 자체 교재로 진행됩니다. 독해의 경우 네 번째 모의고사가 실려 있고, 청해는 파트별 준비 문제와 실전 문제가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2월에는 독해 서너 번의 문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 독학할 당시 독해와 청해 파트 점수가 낮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앞의 두 번째 문제를 더 풀어보는 것이 급하지 않아서 부교재가 아니라 세 번째, 네 번째 프린트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학생마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니 이는 선생님과 상의하여 조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주차할 때는 1주째와 달리 부교재 이외의 프린트도 함께 실시했습니다. 독해 수업의 경우”단문”의 문장을 나누고 흐르는 연결 문제를 숙제로 받았습니다. 단순히 글을 읽고 답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한줄씩 읽으면서 다음의 흐름을 예측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순서를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실력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키요미의 경우 수업 시간 내에 NHK뉴스를 듣고 디크테ー션, 섀도잉하는 수업을 실시했습니다. 처음에 뉴스만 듣고 50~60%밖에 이해하지 못 했습니다. 그러나 되풀이 한 문장을 듣고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함께 추진하고 그 결과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 다시 들었을 때, 모든 글을 늦게 정확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휘 암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잘 안 들리는 단어를 찾아보면 못 알아들었던 단어이거나, 들은 기억이 없는 단어였다 때문입니다. 그래도 단어 하나하나에 얽매이지 않고 문맥을 읽는 것은 선생님이 유도한 대로 잘 되고 있었습니다.

이번 주차에는 첫째 주와 달리 부교재 이외의 프린트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독해 수업의 경우, ‘단문’ 문장을 나누어 흐름과 연결하는 문제를 숙제로 받았습니다. 단순히 글을 읽고 답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한 줄씩 읽으면서 다음 흐름을 예측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순서를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실력 상승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청해의 경우 수업시간 내에 NHK 뉴스를 듣고 딕테이션, 섀도잉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 뉴스만 듣고 50~60%밖에 이해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반복해서 한 문장을 듣고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함께 진행했고, 그 결과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 다시 들었을 때 모든 문장을 느리고 정확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휘 암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 안들린 단어를 찾아보면 잘 몰랐던 단어이거나 생소한 단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단어 하나하나에 얽매이지 않고 문맥을 읽는 것은 선생님이 유도한 대로 잘 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번 주차에는 첫째 주와 달리 부교재 이외의 프린트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독해 수업의 경우, ‘단문’ 문장을 나누어 흐름과 연결하는 문제를 숙제로 받았습니다. 단순히 글을 읽고 답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한 줄씩 읽으면서 다음 흐름을 예측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순서를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실력 상승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청해의 경우 수업시간 내에 NHK 뉴스를 듣고 딕테이션, 섀도잉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 뉴스만 듣고 50~60%밖에 이해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반복해서 한 문장을 듣고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함께 진행했고, 그 결과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 다시 들었을 때 모든 문장을 느리고 정확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휘 암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 안들린 단어를 찾아보면 잘 몰랐던 단어이거나 생소한 단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단어 하나하나에 얽매이지 않고 문맥을 읽는 것은 선생님이 유도한 대로 잘 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후기

아무리 숙제가 별로 없다는 수업이기 때문에 제대로 숙제를 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을 느꼈습니다. 일주일에 3번이나 수업이 있어서 주인 것으로 정중하고 복습하고 예습하는 게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러므로 복습할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을 반드시 남기고 두세요. 선생님도 늘 강조되는 부분으로, 나도 단어 암기를 통해서 체감했습니다. 단어 외우는 게 어려워서 미루어 제대로 기억 못 해서 수업 때의 단어 흡수력이 떨어지고 복습하는 부분이 많아지자 다시 늦춰지면서 양이 많아지면 새로운 단어도 외우는 게 두려워졌습니다. 선생님은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기억하지 않고 그날 배운 단어만으로도 복습을 통해서 꼭 가져간다고 강조할 계획입니다. 하나의 수업에 단어를 많아도 20~30개 정도 학습합니다. 그러므로 나처럼 단어 암기가 어려운 사람이라면 수업 당일 20개씩 완벽하게 암기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면 좋겠어요. 나도 이 방법을 이용해서 다음 주 3주째의 기사에 돌아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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